12V 시동배터리 방전으로 낭패를 겪는 경우가 간혹(?)있다..
내연차에 비해 전자적인 부품이 많아서 그런건지... 점프시 고장율이 아주 높아 보인다.. 또한 아주 크리티컬한 고장도 몇번 봤다....후..
왠만하면 점프는 하지 않길 권하며, 교체를 해야 안전하다..
하지만 그래도 점프를 꼭 해야하겠다면.......
점프 시 유의사항을 정리해본다.
- 고압배터리 차단
- 12V 배터리에 점프 집게 접촉 [ 순서 (+ -) ]
- 계기판 살아났는지 확인
- 계기판에 전기 들어온다면 고압배터리 단자 체결
- 시동 on
- 12V 배터리에 점프 집게 분리 [ 순서 (- +) ]
-------- 고압배터리 차단 -----------
이건 구형 고압배터리 차단 커넥터 (주황색).... https://cap-rabbit.tistory.com/15
빼고 나서 계기판을 보면 빨간색 "고압배터리 차단 ??" 문구가 보일것이다.
-------------- 12V 배터리 점프 ---------------
점프 집게를 물리는 순서는 + 먼저 ... 다음이 -
공간이 굉장히 협소하여 일반점프선 집게로 하면...큰일난다 ...
일반적인 보험사 점프서비스는 ... 집게가 엄청커서 배터리가 안쪽으로 들어가 공간이 협소한 i3는 집게를 집다가. 스파크를 엄청 튀길수도있다..이러면서 전자장비가 과전압으로 사망하게 된다...
고압배터리 분리에 대한 내용도 모르는사람이 99%이다.. 내차는 내가 지켜야...
큰집게를 쓸때는 꼭 전기가 인가되지않은 집게를 먼저 물리고 점프 배터리에 나중에 물려야 그나마 덜 위험하다..(점프용 배터리도 꼭 + - 순으로 순서를 지켜야..분리시엔 - +)
집게(클램프)가 작은 점프선을 i3전용으로 구매해놓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그런데 작은건 대부분 전류가 많이 통하지 않는거라.. 점프를 하고 바로 시동을 키지 않는게 좋다 조금 충전되게 시간을 주고 시동을 거러주는 방법을 권장한다
개인적으로는 휴대용 점프스타터가 좋아보인다.....전기를 사용할수 있는곳이라면 충전기도..
점프스타터와 공기압펌프 겸용으로 된 제품이 좋아보이더라....
idrive 기판이 탄 사람도 있고...
고압배터리 차단안하고 점프 시 고압배터리팩 내의 모듈이 사망한 사건도 있다...EME 퓨즈 또는 기판이 나가기도...
i3 가 점프에 매우 민감하고... 취약하다...
물론 내연차도 조심해야 하는건 마찬가지다.
※ 메뉴얼상엔 뒷모터룸쪽에서 점프 및 충전을 하라고 나와있다.
점프이전에... 미리 미리 관리하는것이 최선....
https://cap-rabbit.tistory.com/3
https://cap-rabbit.tistory.com/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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