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3 6만km 에 감속기 오일 교체
bmw 순정(500ml):9만 레드라인:3.5만 현대 pao80:1.5만 SK:4천 현대 VHVI: 9천원
i3 의 트랜스퍼케이스 TC 오일은 SAE 75W85 .... 구하기 쉬운 현대 PAO80 을 구매...후 교체 한다. 순정은 너무 비싸 ㅠ
그리고 GL4, GL4/5, GL5 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온다..
일단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1년7월 BMW 에서 수동변속기 오일이 변경되었는데.
F바디 변속기의 황동부품(싱크로나이져) 가 부식되어 바뀌었다는 의심을 품고 있다.
GL5의 황성분이 그 이유라 유추를 하는것 같다..
i3 는 밑에 기어박스 사진을 보면 변속기어가 없다... 단일 기어이며 싱크로나이져도 보이지 않는다.
GL4 , GL5 뭘써도 상관없을듯 하다..
SK G-FF 75W85의 MSDS 를보면 diphosphorus pentasulfide(오황화인) 이 들어가있고,
규격또한 GL5의 MIL-L-2105D를 승인받았다... 판매는 GL4 로 하지만....동판부식도 1a 인 최고등급..
라베놀도 마찬가지로 순정의 Hypoid Axle Oil G1 규격을 만족하며 GL4/5 겸용이다.
첫번째 교환은 순정과 가장비슷한 현대 04300-KX1A0 으로 교환했다...
두번째 교환은 SK ZIC 로 교환해볼려고 한다.
--- 추가로 i3 lci 모델부터는 Hypoid Axle Oil G3 오일로 변경되었으며 70w-80 gl-5 등급이다..---
결론은 1세대에도 gl5 넣어도 되고 G3 넣어도 될듯하다..
---------------------- 준비물 : 별렌치, 육각렌치, 롱로우즈, 오일
트렁크 뜯고 감속기를 구경후 드레인볼트 제거..
드레인볼트는 8mm 육각렌치로 .... 6만키로 쇳가루
알리산이 미심쩍은 분들은 순정으로~~
오일숨구멍 인데... 14년식 이후는 주입구가 없어 숨구멍으로 주입...
페트병 오일주입기 ^^;;
폐유 상태....... 점선은 500ml 표시!
결과 : 주행질감이 부드러워진거 같고 특히 감속할때 부하가 덜 드는 느낌?
---- MSDS 사이트 ----
GS :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 고객지원 | GS칼텍스 (gscaltex.com)
S-Oil : MSDS < Business < S-OIL
MOBIL : SDS Search (exxonmobil.com)
ZF : https://aftermarket.zf.com/en/aftermarket-portal/our-catalog/data-sheets/
Shell : https://www.epc.shell.com/home/HomeSetup?inLang=KO
'BMW i3'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i3 우드트림 관리 (0) | 2024.01.26 |
---|---|
BMW i3 핸들노이즈...소음 (0) | 2024.01.25 |
BMW i3 에어컨 플러싱 (feat. 메뉴얼) (0) | 2024.01.25 |
BMW i3 Coding list (0) | 2024.01.25 |
BMW i3 워셔펌프 크랙(feat. 고질병) (0) | 2024.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