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감속기 오일 교체는 i3 와 별반 차이 없이 드레인하고 숨구멍 또는 레벨링 구멍으로 오일 주입을 하면 될거 같고...
감속기에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가 중요할듯 하다..i3 처럼 단순한 구조가 아니라서... 차를 들고 작업을 해야 할지..트렁크 바닥을 들고 작업 해야 할지는.. 실전을 통해 알아봐야 할듯..
아직 어떤 오일을 사용해야 할지 정해지지 않았고... 아직 만초반의 키로수라... 일단.. 여기까지만...
--- 8/27 추가
----- 오일 정보 -----
모든 BMW 전기차량 감속기에 들어가는 83225A1D718 품번의 Electric Motor Transmission eFluid..
--- Shell EF6 MSDS---
이놈..75W90 구나 ㅋㅋ...이제...호환품을 찾을수도 있겠구나..ㅎㅎㅎ
그냥 순정오일로 교체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는걸.. i3 를 통해 다시 배웠다 ㅠㅠ
현재로선 직구뿐이 답이 없다... 타오바오에도 파는듯..
https://cap-rabbit.tistory.com/39
BMW iX1 감속기 오일 정보
[부품 정보]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dzdevelopments.parts_number&pcampaignid=web_share BimmerREFS: ETK 2024 - Google Play 앱모든 BMW, MINI 및 Rolls Royce 자동차의 다이어그램과 부품 번호를 찾으십시오.play
cap-rabbit.tistory.com
추후 작업하고.. 글내용 보강 예정~
매뉴얼에서 보이듯이.... 필링너트(오일주입 및 레벨링 구멍)는 보이지 않는다...
단지 배출구만 있을뿐 ㅠㅠ.....
그러나 배출구만으로도 오일 교체 작업을 할 수 있는.....^^
i3 처럼 숨구멍으로는 작업이 좀 힘들어 보인다. -_-;;
-------------- 업데이트 -----------
중국에서 shell ef6 를 직구했으나... 점도나 굉장히 낮은걸로 보아.. 짭일수도 있겠다싶다. ㅠㅠ
ix1 은 ix3 나 i4 와 다르게... 감속기오일 주입구(필링너트)가 없다...
드레인 볼트만 있을뿐.....하...
드레인볼트 규격은 m16 x 1.5 ... 드레이볼트쪽으로 오일을 넣는게... 제일 쉬운방법이 되겠다..
그리하여 필요한 공구는... 오일주사기와... 바로 이것...
드레이볼트와 같은 규격으로 구입했다... 이걸 드레인 볼트에 장착하고 오일을 주사기로 주입후...
잽싸게 바브피팅을 제거하면서 드레인볼트를 체결 하는 방식이다..........오일을 10~30ml 흘릴각오로....
아님 조금 여유있게 오일을 넣어놓고 해도 되겠다....
3만을 주행했지만... 아직 오일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 4만쯤까지 기다려 오일을 구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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